본문 바로가기

공예 이야기

유리 공예 기법 소개- 퓨징 Fusing 기법

퓨징기법으로 만든 접시

1. 퓨징 기법이란?

가마 기법 중 퓨징은 680 ~800도의 온도에서 유리를 녹여 붙이는 기법이다.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두께나 색의 판유리를 결합하는데 활용한다.

 

 퓨징 기법은 온도에 따라 낮은 온도 퓨징 Tack fusing과 높은 온도 퓨징 Full Fusing으로 구분되는데 낮은 온도 퓨징은 700도 내외에서 이루어지고 높은 온도 퓨징은 그 이상의 온도를 말한다.

 

퓨징 기법은 다양한 색유리들을 조합하거나 색유리 가루 혹은 적동, 은 등의 금속을 함께 결합하기도 하며 다양한 패턴이나 무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주로 식기나, 유리 타일 등 평면 작업에 쓰인다.

2. 퓨징 온도에 따른 형태변화

온도에 따른 형태변화 표
퓨징 온도에 따른 형태변화 표

3. 낮은 온도 퓨징 Tack Fusing

680~760도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며 유리의 형태나 두께의 변화가 거의 없다. 이 온도에서는 유리의 모서리 형태나 날카로움이 그대로 남아 있고 결합 강도는 약하다. 

760도에선 모서리 가장자리가 조금 둥글에 되고 모서리의 날카로운 면도 무뎌진다. 이 온도에서는 두께 변화가 거의 없다.

 

4. 높은 온도 퓨징 Full Fusing

790~820도 내외의 작업이다. 결합 강도가 강하기 때문에 낮은 온도 퓨징은 물리적인 힘에 의해 분리될 수 있으나 높은 온도 퓨징은 분해되지 않는다. 유리를 결합하는 방법 중 자외선 접착제 UV Glue나 에폭시는 사계절에 의한 온도변화, 습도에 취약하지만 높은 온도로 퓨징으로 접합된 유리는 온도, 습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물리적으로 하나의 유리로 결합된 영구 접합 상태이다.

 

높은 온도 퓨징시에는 틀을 사용하지 않으면 유리가 옆으로 퍼지면서 두께가 얇아진다. 유리 끝쪽 주변은 둥글려지고 퍼진다.

 

5. 높은 온도 퓨징 시 유의점

5-1 아래 유리와 위 유리의 크기

유리의 맨 위층은 및의 층과 결합하는 표면 부분의 장력이 증가된다. 따라서 위 틍이 아래층을 완전히 덮을 수 있기 때문에 위층의 유리 크기는 아래층의 유리 크기보다 줄인다. 약 30:29

5-2 유리 두께의 변화

높은 온도 퓨징은 최고점 온도에서 시간이 지날 수록 두께가 얇아진다. 내화물로 벽을 만들거나 최고점 유지 시간을 최소화한다.

5-3 색의 혼합

a. 서로 다른 투명 계열 색유리를 겹칠 경우 겹친 부분은 중간색이 된다 (ex. 투명 파란색 + 투명 노란색 = 녹색)

b. 투명 유리를 색유리 위에 놓고 퓨징 하면 투명유리가 아래로 녹아들어 색의 농도야 약해진다.

c. 투명 핑크색은 다른 색과 섞이면 빨간색으로 보인다.

d. 투명 빨간색 유리는 퓨징 시 더욱 진하고 어두운 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장시간 고온에서 퓨징 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